대학원
임상언어치료학과
■ 교육목표
– 인간이 의사소통 과정과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의사소통장애 재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.
–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원인과 특성 이해를 통하여 임상현장에서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는다.
– 의사소통장애 각 분야의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장래의 장애기저 규명 및 치료방법의 개발을 목표로 한 연구 능력과 지식을 함양한다.
■ 전공의 특성 및 전망
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성인의 특성을 이해하여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. 현대사회에서 장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확대됨에 따라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또한 요구되고 있다.
특히 의사소통장애에는 언어발달장애, 조음장애, 음성장애, 말유창성장애, 청각장애 등 다양한 장애영역이 포함되는 만큼 의사소통장애 재활 전문가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으며 그 수요도 증가되고 있다.
번호 | 교과과목명 | 교과목 개요 | 학점 | 시간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국문명 | 영문명 | ||||
1 | 언어발달장애세미나 | Seminar in Language Development Disorders | 언어의 형태, 의미, 음운, 구문, 화용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발달이 지체된 장애에 대하여 진단과 치료기법을 연구한다. | 3 | 3 |
2 | 조음음운장애세미나 | Seminar in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| 음운 장애를 포함하여 기능 및 기질적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조음장애에 대하여 원인, 진단, 치료접근법을 연구한다. | 3 | 3 |
3 | 신경언어장애세미나 | Seminar in Neurogenics |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의 병리현상으로 발생하는 언어 및 구어장애 양상의 감별진단과 치료접근법을 연구한다. | 3 | 3 |
4 | 음성장애세미나 | Seminar in Voice Disorders | 성대질환 등으로 인한 기질적인 발성장애와 성대의 오·남용으로 인한 기능적인 발성장애에 관한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. | 3 | 3 |
5 | 유창성장애세미나 | Seminar in Fluency Disorders | 속화(cluttering)와 말더듬(stuttering)에 대하여 다양한 원인 규명에 따른 여러 가지 치료접근법들을 비교. 비판하고 환자특성에 따른 치료접근법을 토의, 연구한다. | 3 | 3 |
6 | 청각장애세미나 | Seminar in Hearing Impairment | 청각학 및 청각장애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, 청각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. 청력도를 해석하는 방법과 연령에 따른 청력검사방법을 익히고, 소리 및 단어의 인식 훈련과 조음 및 발성 훈련을 위한 최근 치료기법들을 살펴보고 실습한다. | 3 | 3 |
7 | 의사소통장애의 진단 및 평가 | Diagnosis &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| 각종 언어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방법, 나아가 진단에 근거한 치료계획, 방법 등을 모색하며, 실제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정상 및 장애인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훈련을 한다. | 3 | 3 |
8 | 언어발달연구 | Studies in Language Development | 언어이전기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능력과 옹알이, 남어, 초기단어, 초기 문장시기에 발달하는 소리 및 언어 기술 등을 의미론, 구문론,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연구한다. | 3 | 3 |
9 | 언어기관 해부 생리 | 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 |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관여하는 조음, 발성, 공명, 청각, 대뇌기관 등의 명칭과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,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려한다. | 3 | 3 |
10 | 한국어음성음운론 |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 |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을 발성생리학적/실험음성학적으로 고찰하고 음운론에 입각한 언어기술 및 분석 방법을 탐구한다. | 3 | 3 |
11 |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| Experimental Design & Statical Analysis in communicative Disorders |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의 기본 개념과 적용방법, 그리고 해석 방법 등을 배워서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. | 3 | 3 |
12 | 언어재활관찰 | Observation for Speech & language Rehabilitation | 임상 실습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,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언어-청각 치료실에서 임상관찰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. | 3 | 3 |
13 | 언어재활실습Ⅰ | Practicum of Speech & Language Rehabilitation Ⅰ | 임상지도교수의 감독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환자를 대상으로 직접 치료를 실습하고 치료보고서 작성하는 방법을 익힌다. | 3 | 3 |
14 | 언어재활실습Ⅱ | Practicum of Speech & Language Rehabilitation Ⅱ | 임상지도교수의 감독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환자를 대상으로 직접 치료를 실습하고 치료보고서 작성하는 방법을 익힌다. | 3 | 3 |
15 | 언어진단실습 | Practicum of Speech & Language Evaluation | 임상지도교수의 감독하에 언어장애를 나타내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| 3 | 3 |
16 | 언어재활현장실무 | Internship for Speech & Language Rehabilitation |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언어-청각 치료실에서 임상관찰하고 관찰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함으로써 현장 실무를 익힌다. | 3 | 3 |
17 | 논문연구Ⅰ | Dissertation SeminarⅠ | 학위논문의 구상, 자료수집, 실험, 통계 및 그래픽처리, 집필 등에 대하여 지도교수로부터 개별지도를 받는다. | 3 | 3 |
18 | 논문연구 Ⅱ | Dissertation Seminar Ⅱ | 지도교수로부터 논문을 완성할 수 있도록 논문의 체제와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인 첨삭지도를 받는다 | 3 | 3 |
19 | 구개열세미나 | Seminar in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left Palate | 구개파열의 종류와 말-언어적인 특성 및 의료적인 치료과정을 살펴보고 조음, 언어, 발성적인 측면에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. | 3 | 3 |
20 | 말운동장애세미나 | Seminar in Motor Speech Disorders | 구어 실행증과 같이 신경계의 결함으로 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운동구어장애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연구하여 그 원인과 증상, 치료 방법 등을 탐구하고 모색한다. | 3 | 3 |
21 | 삼킴장애세미나 | Seminar in Swallowing Disorders | 정상 삼킴의 생리학적 측면을 대해 살펴보고, 연하장애의 진단 및 평가와 치료 접근법에 대해서 연구한다. | 3 | 3 |
22 | 응용언어과학세미나 | Seminar in Applied Speech Science | 컴퓨터화 된 여러 가지 음성 분석기기를 실제적으로 언어병리현상을 진단/치료하는 데에 활용하고 응용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토의한다. | 3 | 3 |
23 | 보완-대체 의사소통 | Augmentative-Alternative Communication | 지체부자유자나 중증 장애자들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방법을 연구, 모색하고, 다양한 사례에 따라 AAC를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. | 3 | 3 |
24 | 학습장애언어재활세미나 | Seminar in Speech Rehabilitation for the Learning Disorder | 학습장애 및 학령기 언어장애아들의 의사소통의 특징을 살펴보고 진단평가 및 치료 기법을 연구한다. | 3 | 3 |